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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능력개발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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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추진 배경 및 경과

1. 관련 근거

  • 대통령령 제24662호(2013.7.25) " 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제18조~23조)
  • 경기도교육청 교육규칙 제594호(2010.2.26)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에 관한 규칙"
  • 교육부훈령 제157호(2015.12.31.)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에 관한 훈령”
  • 경기도교육청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계획(교원정책과-6587(2016.03.09.))

2. 실시 목적 및 기본 방향

가. 실시 목적

  • 교사의 교육활동 전반(학습지도, 생활지도, 집단지성)에 대한 전문성을 진단하고 그 결과에 따른 능력 개발을 지원함.
  • 교사가 자신의 교육활동 전반(학습지도와 생활지도, 집단지성)을 새로운 관점에서 검토, 분석할 수 있도록 자기 성찰 자료를 제공함.
  • 공정하고 타당한 평가 실시 및 결과 활용을 통해 교원의 지속적인 능력개발을 유도함.
  •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질 향상 및 구성원의 만족도 향상을 통한 공교육의 신뢰를 제고함.

나. 기본 방향

  • 교사의 교육활동 전반(학습지도, 생활지도, 집단지성)을 평가하여 전문성 신장을 도모함.
  • 교육공동체 구성원(교원, 학생, 학부모)이 참여하는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능력 개발 자료로 적극 활용함.
  • 교원 상호간 지식과 경험이 원활하게 공유되고 지속적으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집단지성 체제를 구축함.
  • 평가업무에 따른 교원의 업무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함.

3. 추진 계획

가. 2016 추진 경과(일정)

  • 1) 학교평가관리위원회 운영규정 개정 : 2016. 9. 29.(목)
  • 2) 학교평가관리위원회 구성 : 2016. 9. 29.(목)
  • 3) 학교 교원능력개발평가 운영계획(안) 마련 : 2016. 9. 1.(목)
    동료교원평가 평가방식 선정을 위한 교원 의견 수렴 : 2016. 7. 6(수)
  • 4) 학교평가관리위원회 1차 협의회 개최 및 학교 운영계획(안) 심의 : 2016. 9. 29(목)
  • 5) 학교 교원능력개발평가 운영계획 확정 및 홈페이지 공개: 2016. 9. 30(금)

나. 평가관리위원회 구성

  • 1) 평가관리위원회 구성 현황
    연번 직책 구 분 성 명
    1 위원장(학부모위원) 학부모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 설명부분 삭제
    2 위원(평가관리자) 교감
    3 학부모위원 학부모
    4 학부모위원 학부모
    5 교원위원 교사
    6 교원위원 교사

    * 교 원 위 원 수 : 3인

    * 학부모(외부위원 포함) 위원 수 : 3인

    ※ 학교평가관리위원회의 위원 구성 시, 교원 이외 위원의 수가 50% 이상이어야 함

  • 2) 평가관리위원회 주요 역할
    • 가) 평가관리위원회
      1. 교원능력개발평가 운영계획 홍보
      2.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련 각종 의견수렴, 평가자와 평가대상자 간 의견 조율
      3.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에 대한 진단 ㆍ 분석
    • 나) 평가관리자
      1. 학교 평가관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 지원
      2. 단위학교 평가 운영계획(안) 수립 추진
      3. 교원능력개발평가 운영계획 홍보 및 연수 자료 제작ㆍ배부
      4. 평가 관련 회의, 협의회, 간담회 등 주관
      5.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를 위한 정보제공 등 관련 업무 추진
      6. 학교와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 평가참여자와 대상자간 의견 조율
      7. 평가문항 구성, 평가방법ㆍ 평가(만족도조사)실시 시기 등과 관련된 각종 의견 수렴
      8. 평가참여자 평가(만족도조사) 설문지 수합 및 평가결과 관련 자료 정리ㆍ보관
      9. 평가에 필요한 각종 서식의 제작, 배부
      10. 학교 평가 결과에 대한 진단 ㆍ 분석 및 능력개발 지원
    • 다) 평가실무자
      1. 교사 1인에 대한 영역별 적정 평가참여자 구성 계획 (평가자 그룹화 작업)
      2. 학부모 만족도 조사 실시 안내
      3. 교원능력개발평가 평가관리자 업무 지원 및 기타 관련 업무 추진
  • 3) 평가관리위원회 심의 사항
    • 가) 소속 교원에 대한 교원능력개발평가 등의 학교 운영계획
    • 나) 소속 교원에 대한 교원능력개발평가 등의 구체적인 평가대상자 및 평가참여자, 평가내용ㆍ방법ㆍ절차ㆍ시기
    • 다) 평가대상자별 평가참여자 구성 및 평가 문항의 개발 및 검토
    • 라) 교원능력개발평가 등의 결과에 따른 소속교원의 이의(원자료 열람 요구)가 있을 경우 이에 대한 열람
    • 마) 그 밖에 학교단위 교원능력개발평가 등의 운영 및 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

Ⅱ. 교원능력개발평가 세부 운영계획

1. 학교 교원 현황

구분 교장 교감 교사
수석 부장 일반 특수 비교과 기타
(계약제)
보건 영양 사서 상담
현원 1 1 0 2 5 0 0 1 0 0 3 13

2. 평가대상자의 선정

가. 평가의 대상

  • 1) 본교 재직교사 전체(계약제교원 포함)
  • 2) 교장, 교감에 대한 평가는 관할 교육청의 계획에 따름
    • (평가대상자) 총 재직교원 13명 중 13명
      ⇒ 교장, 교감, 담임교사 6인, 전담교사 1인, 영양교사 1인, 보건교사 1인(기간제), 원어민보조교사 1인
    • (평가제외대상자) 1명
직위 성명 담당(교과) 평가대상 제외 사유 비고
1 교사 이인숙 4학년 담임 기간제 교사로 평가개시일 기준 근무기간이 2개월 미만임.  

나. 평가대상자(교사)의 권리와 의무

  • 1) 평가 결과(만족도 조사 결과) 및 자기평가 결과에 의거 자기능력개발계획을 수립하고, 필요시에는 학교 및 교육청에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 2) 평가 결과가 현저하게 자신의 생각과 다르다고 판단될 때, 원자료 열람을 요청할 수 있다.
  • 3) 평가제도 개선에 대한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의견을 학교평가관리위원회에 제시할 수 있다.
  • 4) 평가관리자의 교원능력개발평가 운영을 위한 제반 요구에 적극적으로 응하여야 한다.
  • 5) 평가대상자는 평가를 받음과 동시에 동료교원의 평가에 참여한다.

3. 평가참여자의 구성

가. 평가참여자

  • 1) 평가대상자로 결정된 교원 전체
    • 평가대상자가 되는 모든 교원은 평가 참여의 권리가 있으며, 동료교원 평가에 참여
  • 2) 직접 지도를 받은 학생(단, 초등학교 및 특수학급 학생의 경우, 응답능력을 고려하여 실시하지 않음)
    • 초등학교 4학년~6학년은 학생만족도 조사에 참여하지는 않지만, 교사전문성신장을 위한 자기성찰적 의견(서술형 3문항)조사에는 참여함
  • 3) 직접 지도를 받은(는) 학생의 학부모 전체(개별교원 대상)
    • ※ 당해학년도 개학일로부터 평가개시일까지의 기간 중 2개월 미만 재학한 학생과 그 학생의 학부모는 만족도조사 참여자에서 제외

나. 평가참여자 그룹의 구성

  • 1) 동료교원 평가참여자 그룹의 구성은 평가대상자 1인에 대하여 교장 또는 교감 중 1인 이상, 수석교사 또는 부장교사 중 1인 이상, 동료교사 등 총 5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 <붙임1>의 월롱초등학교 동료교원 평가참여자 그룹 구성표 참고
  • 2) 학생에 의한 만족도조사 참여는 교사로부터 직접 지도를 받는 학생 전체(1~3학년 제외)
  • 3) 학부모에 의한 만족도조사 참여는 교원에게 지도받는 학생의 학부모 전체이며, 다음과 같이 실시한다.
    • 가) 학부모에 의한 만족도조사는 교장ㆍ교감ㆍ교사들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자녀의 학교생활 전반에 대해 실시한다.
    • 나) 담임교사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조사는 자녀 소속 학급의 학부모 전체가 참여한다.
    • 다) 자녀 소속 학교의 교장, 교감 및 자녀를 직접 지도하는 모든 교사(비교과 교사 포함) 각각에 대하여 당해 학부모가 선택적으로 참여한다.
      (단, 교장, 담임교사에 대하여는 필수 참여, 기타 교원은 선택 참여)
    • 라) 한 학교에 다니는 학생이 2자녀 이상일 경우, 자녀 각각을 지도하는 교원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 참여하되 동일 교원에 대하여 중복 참여하지 않는다.
    • 마) 만족도조사에의 참여는 학부모의 권리이나 의무는 아니다.

4. 동료교원평가 문항 및 학생ㆍ학부모 만족도조사 문항 : 교육청이 제시한 문항 적용

<붙임2> 동료교원평가지 (담임, 교과, 특수교사, 비교과교사) 참고

<붙임3> 학생ㆍ학부모 만족도조사지(담임, 교과, 특수교사, 비교과교사) 참고

<붙임4> 교장ㆍ교감 동료교원평가지 및 학부모 만족도조사지 참고

*원어민 선생님은 교과전담용 조사지로 평가를 실시한다.

5. 평가방법 및 실시 시기

가. 평가방식

  • 1) 동료교원평가 : 5점 척도 계량적(체크리스트) 평가 및 자유서술식평가 병행
  • 2) 학생ㆍ학부모 만족도조사 : 5점 척도 계량적(체크리스트) 평가 및 자유서술식평가 병행

나. 평가 실시 방법

  • 1) 동료교원평가 : 온라인(On-line)평가 실시
  • 2) 학생 만족도조사 : 온라인(On-line)평가 실시
  • 3) 학부모 만족도조사 : 온라인+종이설문지 병행

다. 평가 실시 시기

  • 1) 학생, 학부모 평가(만족도조사) 시작 시기 : 2016. 10. 4.(화)
  • 2) 학생, 학부모 평가(만족도조사) 종료 시기 : 2016. 10. 14.(금)
  • 3) 동료평가 시기 : 2016. 10. 24.(월) ~ 2016. 11. 4.(금)
    • - 학생, 학부모의 온라인, 오프라인 평가 시기는 동일하게 운영하며, 동료 교사 평가는 2학기 공개수업 일정을 고려하여 따로 지정함.
      ※ 구체적인 평가 시작/종료 시기는 2학기 학사일정을 고려하여 변경할 수 있음
  • 3) 평가절차에 따른 세부 시행 계획
    활동 내용 일시(기간) 담당자 비고
    1 평가관리자 및 평가실무자 임명 3월 학교장  
    2 관리위원회 운영규정 개정·수립 9월 평가관리(실무)자 학교운영위원회
    3 관리위원회 실시, 운영계획 수립 9월 학교장
    평가관리(실무)자
    학교장 결재
    홈페이지 공개
    4 동료평가참여자 그룹 구성 확정 9월 평가관리(실무)자  
    5 교원 대상 연수ㆍ홍보 9월~11월 평가관리(실무)자  
    6 학생ㆍ학부모 대상 연수ㆍ홍보 9월~11월 평가관리(실무)자  
    7 수업 공개 3월~10월 전교원  
    8 교육활동 소개자료 양식 구성 8월~9월    
    9 평가 기초 자료 NEIS 입력 9월 평가관리(실무)자  
    10 교육활동 소개자료 탑재 9월   교사 개별 작성ㆍ저장
    11 평가방법 안내(연수 및 홍보) 9월 평가관리(실무)자  
    12 학생ㆍ학부모 만족도조사 실시 10월 평가참여자  
    13 동료교원평가 실시 10월 교원 전체  
    14 평가결과 취합 및 정리 10월 평가관리자  
    15 평가결과 보고 12월 평가관리자 학교장에게 보고
    16 평가결과 통보 12월 학교장 해당교사
    17 결과분석 및 능력개발계획서 제출 ㆍ 수합 12월 평가관리자 학교장에게 제출
    18 학교보고서 심의 및 보고(제출) 12월 평가관리자,
    평가관리위원회
    학교장에게 보고
    19 맞춤형 자율연수 실시
    및 능력개발실적 자기점검 실시
    익년1월~8월 전교원  
    20 차년도 추진계획 수립 익년 2월 평가관리(실무)자  
    21 관리위원회 운영규정 개정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익년 2월 평가관리(실무)자  

라. 교원의 교육활동 소개자료 열람 범위

  • 교원의 교육활동 소개자료의 양식은 NEIS 평가시스템이 지원되는 시점(8월 이후)에 결정하여 진행
  • 교원의 교육활동 소개자료 열람범위는 다음과 같이 정한다.
  • 구분 동료교원 학생 학부모 비고
    열람(○, ×표시)  

6. 평가 결과의 통보 : 해당교사에게 개별 안내

가. 평가 결과 통보

  • 평가가 마감되면 해당교원은 학교에서 정한 열람기간 중 NEIS시스템을 통해 평가종류별, 평가지별 평가결과와 개인별 합산표 등을 열람.

나. 이의신청 및 원자료 열람 (도교육청 지침)

  • 평가대상자는 자신의 평소 교육활동 노력에 비해 평가결과가 현저한 차이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평가결과 열람기간 종료일 다음 날로부터 1주일 이내에 ‘원자료’의 열람을 평가관리자(교감)에게 요구할 수 있음
  • 원자료 열람요구가 있는 경우, 평가관리자(교감)는 신청자 및 이의신청사유 등을 명시하여 학교평가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열람 여부를 최종 결정함
    ※ ‘원자료’ : 평가종류별(동료교원평가, 학생ㆍ학부모 만족도조사) 척도, 문항, 응답수, 환산점, 자유서술식 응답결과 등이 포함된 자료를 말함

Ⅲ. 평가 결과 활용 계획

1. 결과분석 및 자기능력개발 계획서 작성

  • 평가대상자는 각 평가지표별로 ‘자기평가 결과’와 ‘동료교원평가 결과, 학생 및 학부모 만족도조사 결과’를 비교하여 종합의견을 기술하고, 향후 개선 계획 및 교수ㆍ학습 개선을 위해 필요한 지원 요청 사항을 포함한 『결과분석 및 능력개발계획서』를 작성 후 온라인으로 제출.
  • 평가관리자는 온라인으로 제출받은 결과분석 및 능력개발계획서를 취합, 학교장에게 제출
  • 평가대상자는『결과분석 및 능력개발계획서』에 따라 자신이 상대적으로 미흡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에 대하여 자율적으로 직무연수를 신청 및 이수

2. 학교 결과분석 및 결과보고서 작성

가. 학교 결과분석

  • 평가관리자는 단위학교 평가결과를 온라인평가시스템을 통해 확인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학교 구성원 간 공유하며, 평가결과를 활용한 학교 단위 맞춤형 연수 실시 권장

나. 학교 결과보고서 작성

  • 평가관리자는 교사별 평가 결과 및 「결과분석 및 능력개발계획서」, 단위학교 평가결과 등을 종합하여 단위학교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보고서를 작성하고 평가관리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학교장에게 제출(내부결재, 보안유의)
  • 학교장은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보고서 등을 반영하여 능력개발 지원 및 익년 학교교육과정운영계획을 수립

3. 평가 결과의 활용

가. 기본 방향

  • 학교 :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및 장학 계획 수립에 활용
  • 개별 교원 : 전문성 신장을 위한 맞춤형 연수 실시의 기초 자료로 활용
  • 개인별 평가 결과는 비공개로 하되, 학교 평균값은 소속 교원들과 공유

나. 맞춤형 연수 체계

  • 학교는 개별 교원들이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연수를 실시(지원)하며, 필요한 경우 교원 전체를 대상으로 한 연수 등을 자율적으로 실시
  • 능력향상 연수대상자에 대한 일체의 정보는 비공개를 원칙
  • 교원이 신청한 연수 프로그램이 개설되도록 최대한 지원

4. 정보 공시 및 자료 보관

가. 정보 공시

  • 2017년 2월에 정보공시 지침에 따라 정보를 공시(http://www.schoolinfo.go.kr/)

나. 자료의 보관

  • 자료의 보관은 경기도교육청 지침에 따라 보관
    • - 개별교원 평가종류별 원자료는 소속학교에 전자파일로 5년간 보관
    • - 단위학교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보고서는 내부결재를 득함

Ⅳ. 연수 및 홍보 계획

  • 교원
    • 연수 전에 평가 계획 및 평가 참여 안내 자료를 배부하여 내용을 숙지하도록 한다.
    • 평가 시행 방안 및 연수 자료를 요약하여 전달하고 질의응답 중심으로 진행하되, 충분한 시간을 확보한다.(5~9월)
  • 학생
    • 학년별 또는 학급별로 담임교사 등이 사전에 준비된 자료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 만족도조사 참여의 중요성과 절차, 올바른 자세, 유의사항 등을 학교 평가관리자(교감)가 사전 교육하고, 교육자료를 학교 게시판, 홈페이지 등에 게재하여 안내한다.
    • 학생용 만족도 조사지를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열람 가능하도록 한다.(연중)
  • 학부모
    • 학부모총회 등을 활용하여 학부모용 연수 자료를 배부하고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5~10월)
    • 학교 홈페이지 자료 게재, 가정통신문, SMS 등을 통해 만족도조사 참여 계획 등을 자세히 알린다.
    • 학부모 만족도조사 문항을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열람 가능하도록 한다.(연중)
    • 학부모컨설팅위원을 활용하여 연수ㆍ홍보 활동을 한다.

학생 및 학부모 만족도조사의 익명성 보장 및 방법에 대한 홍보

  • 온라인평가시스템 도입에 따른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익명성 보장 강화
    • - 국가정보기관망인 NEIS 대국민서비스에 접속하여 참여함으로써 익명성 보장 강화
    • - 자녀의 정보를 입력하는 것은 학부모 만족도조사 참여를 위해 학부모와 자녀(학생) 간 매칭(Matching)이 필요함을 홍보
    • - 참여자의 응답결과는 만족도조사를 완료하는 순간 누가 어떻게 응답하였는지 원천적으로 확인이 불가하며, 완료 이후 수정 내지 삭제가 불가함을 안내
  • 학부모의 온라인 또는 종이설문 방식 선택 기회 제공(초등학교에 한함)
    • - 학부모의 만족도조사 참여 환경을 고려하여 종이설문지 방식을 병행함을 홍보
    • ※ 종이설문지로 참여하는 경우는 교장, 담임교사에 한하여만 참여함을 안내하고 이후 참여 방식 변경 및 중복참여 불가를 안내

Ⅴ. 향후 일정

1. 연간 운영 일정

구분 활동 내용
도입 ~3월 · 학교교육과정 운영계획에 교원능력개발평가 추진 계획 반영
· 평가관리자(교감) 및 평가실무자 등 업무담당자 지정(업무분장)
~9월 · 평가관리위원회 구성 준비(위원 선출 등)
- 평가관리위원회 운영 규정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및 제·개정
· 평가 운영계획 수립 준비
- 운영 내용 및 절차, 평가지표 및 평가문항, 평가참여자 구성 등
- 동료교원 평가 방법(평가참여자 구성, 평가지표 및 문항, 교육활동 소개자료 제시, 수업 참관 및 동영상 탑재, 협의회 개최 등) 협의
- 평가지표 및 문항 선정(안) 마련
- 문항에 대한 교원(동학년 협의회 및 교과협의회 등) / 학생(학생회, 학생대표 등) / 학부모(홈페이지 공개, 가정통신문 등) 의견수렴 및 반영
- 각종 정보 제공 방안 협의(교육활동에 대한 홍보, 학부모 공개수업 일정 등)
· 교원 연수
- 개선 내용, 추진 일정, 참여 방법, 수업분석 및 평가 방법 등
· 학부모 연수(학부모 총회, 학교 공개의 날 등 활용)
- 개선 내용, 추진 일정, 참여방법, 수업 참관 및 정보수집 방법 등
운영
계획 수립
~9월 · 평가관리위원회 구성 및 1차 협의회 개최
- 임명 및 위촉장 수여, 서약서 제출, 위원 대상 연수, 연간 운영 계획 안내 등
· 교원능력개발평가 운영계획 심의(평가관리위원회) 및 수립
- 운영계획(평가절차, 평가문항 등) 홈페이지 등 공지
· 교원 연수용, 학생 교육용, 학부모 홍보용 자료 제작 및 배부
- 취지, 개선사항, 참여 방법, 기대효과 등
· 학생 교육 실시
- 학생 만족도조사의 의의와 목적 안내
- 평가제 취지, 개선 내용, 추진 일정 등
평가
준비
9월~ · 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홍보 및 각종 정보 제공
- 학교 공개의 날 운영(학교교육활동 홍보, 수업참관, 학부모상담주간, 1일 명예교사, 학부모 초청 강의 등)
~9월 · 온라인 교원평가시스템 사용법 연수 실시(교육청)
· NEIS 연계 온라인 교원평가시스템 실행 기초 작업 완료
(참여자별 대상자, 설문지 연결 등)
· 교원,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연수 실시(공정한 참여 및 응답 방법 중심)
· 학생 만족도조사 방법에 대한 교육 실시
· 학부모 만족도조사 방법에 대한 안내(가정통신문 발송, SMS 홍보)
- 공정한 평가 및 만족도조사 방법, 세부 실시 일정 등
평가
실행
10월 · 학생 및 학부모 만족도조사 실시
· 동료교원 평가 실시
12월 · 평가 종료 및 평가결과 처리
(학부모 만족도조사에서 OMR 종이설문지를 병행한 학교에서는 별도로 응답지를 취합하여 교육지원청에 송부)
결과
처리 및 활용
12월 · 동료교원 평가, 학생 및 학부모 만족도조사 결과 통보
· 학교 운영결과 보고서 작성 및 평가관리위원회 심의
· 평가결과 활용 맞춤형 연수 운영계획 수립 및 실시
~’17년
1월
· 평가결과에 따른 맞춤형 연수 실시 및 실적에 대한 자기 점검
· 차년도 학교교육과정 운영계획에 교원능력개발평가 추진 계획 및 맞춤형 연수 계획 반영(예산 포함)

별첨

<붙임1〉동료교원 평가참여자 그룹 구성표

○ 일반교사

평가 대상 평가 영역 평가담당자
학년 반 이름 관리자 동료교사(인)
1 1-1 권○○ 학습지도
생활지도
집단지성
교장, 교감 이○○ 함○○ 정○ 박○○
신○○ 김○○ 배○○
2 2-1 이○○ 교장, 교감 권○○ 함○○ 정○ 박○○
신○○ 김○○ 배○○
3 3-1 함○○ 교장, 교감 권○○ 이○○ 정○ 박○○
신○○ 김○○ 배○○
4 4-1 박○○ 교장, 교감 권○○ 이○○ 함○○ 정○
박○○ 신○○ 김○○ 배○○
5 5-1 정○ 교장, 교감 권○○ 이○○ 함○○ 박○○
신○○ 김○○ 배○○
6 6-1 박○○ 교장, 교감 권○○ 이○○ 함○○ 정○
신○○ 김○○ 배○○
7 전담 신○○ 교장, 교감 권○○ 이○○ 함○○ 정○
박○○ 김○○ 배○○
8 원어민보조 라○○ 교장, 교감 권○○ 이○○ 함○○ 정○
박○○ 신○○ 김○○ 배○○
9 영양 김○○ 학생지원
집단지성
교장, 교감 권○○ 이○○ 함○○ 정○
박○○ 신○○ 배○○
10 보건
(기간제)
배○○ 교장, 교감 권○○ 이○○ 함○○ 정○
박○○ 신○○ 김○○

○ 관리자 (교장, 교감)

평가 대상 평가 영역 평가담당자
관리자 이름 관리자 동료교사(인)
1 교장 서○○ 교육과정운영
혁신교육활동
교육복지지원
참여와 소통
교감 권○○ 이○○ 함○○ 정○
박○○ 신○○ 김○○ 배○○
2 교감 배○○ 교장 권○○ 이○○ 함○○ 정○
박○○ 신○○ 김○○ 배○○

<붙임2〉교사 동료교원 평가문항지 선정

동료교원 평가지(일반교사-담임교사용)

평가대상자 : ○○○ 선생님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평가(조사)
지표
평가 문항 매우
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
미흡
학습
지도
수업준비 교과내용 분석 학습목표 도달을 위해 교재내용 분석에 노력하는가?          
수업계획 수립 교과내용과 특성에 맞는 수업목표, 수업방법, 평가계획 등을 체계적으로 수립하는가?          
수업실행 학습환경 조성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며 허용적 수업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는가?          
교사·학생
상호작용
학생들의 생각의 차이를 존중하면서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이 원활한가?          
학습 자료 및
매체 활용
배움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적절한 교수·학습자료를 활용하는가?          
평가 및
활용
평가내용 및
방법
학생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평가 방법을 적용하는가?          
평가 결과의
활용
평가 결과에 따라 학생들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가?          
생활
지도
상담 및
정보 제공
개별학생
특성 파악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관심을 갖고 지도하는가?          
진로 진학 지도 학생의 특기와 적성을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진로진학지도를 위해 노력하는가?          
문제행동
예방
및 지도
학교생활
적응 지도
폭력·자살·집단 따돌림 예방, 교우관계, 생활안전, 학칙준수 등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지도하는가?          
건강·안전
지도
학생들에게 건강과 안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안전사고 예방 지도를 위해 노력하는가?          
생활습관 및 인성지도 기본생활
습관 지도
학생이 기본생활습관을 갖출 수 있도록 꾸준히 지도하는가?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평가(조사)
지표
평가 문항 매우
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
미흡
집단지성 책무성 교육자의 품위유지 교사로서의 품성과 자긍심을 가지고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하는가?          
업무수행 혁신적 업무
추진
동료교원과 협력하여 혁신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는가?          
소통과
배려
조직 협업문화 기여 공동체 구성원의 문제를 공감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상호 존중하고 배려하며 참여하는가?          
※ 위의 조사내용 이외에 선생님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점>
 
 
<바라는 점>
 
 

동료교원 평가지(일반교사-교과전담교사용)

평가대상자 : ○○○ 선생님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평가(조사)
지표
평가 문항 매우
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
미흡
학습
지도
수업준비 교과내용 분석 학습목표 도달을 위해 교과 내용 분석에 노력하는가?          
수업계획 수립 교과내용과 특성에 맞는 수업목표, 수업방법, 평가계획 등을 체계적으로 수립하는가?          
수업실행 학습환경 조성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며 허용적인 수업 분위기를 조성하는가?          
교사의 발문 다양한 사고와 배움을 이끌어내는 발문을 하는가?          
교사·학생
상호작용
학생들의 생각의 차이를 존중하며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이 원활한가?          
학습 자료 및
매체 활용
배움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적절한 교수·학습자료를 활용하는가?          
평가 및
활용
평가내용 및
방법
학생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평가 방법을 적용하는가?          
평가 결과의
활용
평가 결과에 따라 학생들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가?          
생활
지도
상담 및
정보 제공
심리상담 학생의 요구와 개별적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상담을 실시하는가?          
진로 진학 지도 학생의 특기와 적성에 맞는 진로진학 지도를 위해 노력하는가?          
문제 행동
예방 및
지도
학교생활
적응 지도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폭력·자살·집단 따돌림 예방, 교우관계, 생활안전, 학칙준수 등에 관심을 갖고 지도하는가?          
생활습관 및 인성지도 인성지도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갖도록 지도하는가?          
집단
지성
책무성 교육자의 품위유지 교사로서의 품성과 자긍심을 가지고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하는가?          
업무수행 혁신적 업무
추진
동료교원과 협력하여 혁신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는가?          
소통과 배려 조직 협업문화 기여 공동체 구성원의 문제를 공감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상호 존중하고 배려하며 참여하는가?          
※ 위의 조사내용 이외에 선생님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점>
 
<바라는 점>
 

동료교원 평가지(보건교사용)

평가대상자 : ○○○ 선생님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평가 지표 평 가 문 항 매우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미흡
학생
지원
학생건강
증진사업
학교보건 기본계획 학교보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하는가?          
학생건강검사 학생들의 신체발달검사 및 학생건강검사를 계획에 따라 실시하는가?          
학생건강검사 결과를 가정에 통보하고, 그에 따른 추후 관리를 하는가?          
질병예방관리 건강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학생들에게 제공하며, 감염병 등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는가?          
감염병 발생 시 개인위생수칙과 감염병 예방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는가?          
학생들의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도하는가?          
보건의료
서비스
응급환자관리 응급환자 관리 대책을 수립하고 홍보와 교육을 실시하는가?          
응급환자 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이루어지는가?          
일반건강 및
의료 상담
보건실 방문 학생에 대한 관리 및 상담이 시행되고 있는가?          
학부모 및 학생들에게 건강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가?          
학생들이 보건실을 찾았을 때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가?          
요양호 학생관리 요양호 학생들을 파악하여 관리하고 있는가?          
요양호 학생들을 교사들에게 안내하는가?          
보건교육 보건교육계획 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교수·학습자료 활용 계획을 세우고 있는가?          
 
보건교육운영 학교교육과정계획에 의거하여 보건교육을 충실히 실시하는가?          
집단
지성
책무성 교육자의 품위유지 교사로서의 품성과 자긍심을 가지고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하는가?          
업무수행 혁신적 업무 추진 동료교원과 협력하여 혁신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는가?          
소통과 배려 조직 협업문화 기여 공동체 구성원의 문제를 공감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상호 존중하고 배려하며 참여하는가?          
※ 위의 조사내용 이외에 선생님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점>
 
<바라는 점>
 

<붙임3〉교사 학생ㆍ학부모 만족도조사지 선정

학생 (자기성찰적) 의견조사지 (담임 및 교과전담교사)

평가대상자 : ○○○ 선생님

1. 선생님과 학습을 하면서 나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보기>처럼 여러분의 의견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보 기>
- 선생님이 공부 시간에 칭찬을 해 주셔서 나는 발표를 잘 하게 되었습니다.
- ○○이 어려워요. 좀 더 이해하기 쉽게 가르쳐 주세요.

 
 
 
 
2. 선생님은 우리가 학습을 잘 하도록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보기>처럼 여러분의 의견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보 기>
- 선생님이 공부 시간에 칭찬을 해 주셔서 나는 발표를 잘 하게 되었습니다.
- ○○이 어려워요. 좀 더 이해하기 쉽게 가르쳐 주세요.

 
 
 
 
 
3. 선생님은 우리가 안전하고 바르게 학교생활을 하도록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보기>처럼 의견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보 기>
- 선생님께서 안전교육을 해주셔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 선생님께서 언어예절 지도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학생 (자기성찰적) 의견조사지 (보건교사용)

평가대상자 : ○○○ 선생님

1. 보건선생님은 건강이나 질병에 관련된 정보를 알려주십니다.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의견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2. 보건선생님은 우리의 건강 문제에 대해 상담해 주십니다.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의견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3. 보건선생님은 아픈 학생을 돌보아 주십니다.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의견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4. 보건선생님은 보건실에서 우리들의 건강을 돌보아 주십니다. 어떤 도움이 더 필요한지 의견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 (자기성찰적) 의견조사지 (영양교사용)

평가대상자 : ○○○ 선생님

1. 영양 선생님은 유익한 식생활 정보를 알려 주십니다.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의견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2. 영양 선생님은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한 식단을 작성하십니다.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의견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3. 영양 선생님은 좋은 음식 재료를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십니다.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의견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4. 영양 선생님은 우리들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노력해 주십니다. 어떤 도움이 더 필요한지 의견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조사지(담임교사용)

평가대상자 : ○○○ 선생님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평가(조사)
지표
평가 문항 만족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이다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
모르
겠다
학습
지도
수업
실행
학습 자료 및 매체 활용 선생님은 자녀가 학습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치십니다.            
평가

활용
평가내용 및 방법 선생님은 다양한 방법으로 자녀가 배운 내용을 평가해 주십니다.            
생활
지도
상담 및 정보제공 개별학생 특성 파악 선생님은 자녀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지도해 주십니다.            
문제행동
예방 및
지도
학교생활
적응 지도
선생님은 안전교육 등을 통해 자녀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지도해 주십니다.            
생활습관 및 인성지도 기본생활
습관지도
선생님은 언어·예절교육 등을 통해 자녀가 기본생활습관을 지니도록 지도해 주십니다.            
※ 위의 조사내용 이외에 선생님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점>
 
 
 
 
 
 
 
 
 
<바라는 점>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조사지(교과전담교사용)

평가대상자 : ○○○ 선생님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평가(조사)
지표
평가 문항 만족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이다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

모르
겠다
학습
지도
수업
실행
학습 자료 및
매체 활용
선생님은 자녀가 학습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치십니다.            
평가

활용
평가내용 및
방법
선생님은 다양한 방법으로 자녀가 배운 내용을 평가해 주십니다.            
생활
지도
상담 및 정보 제공 진로 진학
지도
선생님은 자녀의 특기나 적성에 관심을 갖고 진로에 대한 안내를 해 주십니다.            
문제행동
예방 및
지도
학교생활
적응 지도
선생님은 안전교육 등을 통해 자녀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지도해 주십니다.            
생활습관

인성지도
기본생활
습관지도
선생님은 언어·예절교육 등을 통해 자녀가 기본생활습관을 지니도록 지도해 주십니다.            
※ 위의 조사내용 이외에 선생님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점>
 
 
 
 
 
 
 
 
 
<바라는 점>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조사지(보건교사용)

평가대상자 : ○○○ 선생님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평가(조사) 지표 만족도조사 문항 만족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이다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
모르
겠다
학생
지원
학생건강 증진사업 학생건강검사 선생님은 자녀의 건강검사에 대한 사항을 안내해 주십니다.            
질병예방관리 선생님은 질병 및 감염병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가정으로 제공해 주십니다.            
보건의료 서비스 응급환자관리 선생님은 응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처리해 주십니다.            
일반건강 및 의료 상담 선생님은 학생들의 건강문제에 대하여 상담해 주십니다.            
요양호 학생관리 선생님은 아픈 학생에 대해 적절히 대처해 주십니다.            
※ 위의 조사내용 이외에 선생님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점>
 
 
 
 
 
 
 
 
 
<바라는 점>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조사지(영양교사용)

평가대상자 : ○○○ 선생님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평가(조사)
지표
만족도조사 문항 만족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이다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 잘 모르
겠다
학생
지원
영양교육 영양 교육 및 식생활지도 선생님은 올바른 식습관 및 식생활 예절에 대해 지도해 주십니다.            
식생활정보 제공 및 상담 선생님은 유익한 식생활 정보를 알려 주십니다.            
위생 및 안전관련 지도 시설 및 기기 관리 선생님은 우리학교의 급식 시설 및 도구를 깨끗하게 관리하십니다.            
식단작성 영양소 및 열량 분석 선생님은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적절한 열량을 갖춘 식단을 작성하십니다.            
식재료 선정 및 검수 식재료의 검수기준 이행 선생님은 품질이 좋은 음식재료를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십니다.            
※ 위의 조사내용 이외에 선생님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점>
 
 
 
 
 
 
 
 
 
 
 
<바라는 점>
 
 
 
 
 
 
 
 
 
 
 

동료교원 평가지(교장용)

평가대상자 : ○○○ 교장선생님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평가(조사)지표 평가 문항 매우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미흡
학교
경영
학교
교육
계획
학교 경영 목표
관리
학교장은 혁신적인 학교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교육목표를 제시하고 학교를 합리적으로 경영하려고 노력하는가?          
교육과정
편성·운영
학교장은 학교의 특성을 고려하고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가?          
창의·인성 학생
관리
학교장은 학생의 인성을 함양시키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인재 육성을 위하여 노력하는가?          
학교장은 교사의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예방과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노력하는가?          
교내
장학
교실수업 개선 학교장은 배움 중심의 수업혁신이 이루어지도록 교사들이 필요로 하는 자원을 적절하게 지원하기 위하여 노력하는가?          
학교장은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의 연구 및 연수 지원에 노력하는가?          
자율장학 운영 학교장은 교원들의 배움중심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다양한 교육 활동을 전개하는가?          
교원
인사
교원 인사 관리 학교장은 인사업무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관리하는가?          
학교장은 교원들을 효율적으로 배치하고, 업무조직을 능률적으로 운영하는가?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평가(조사)지표 평가 문항 매우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미흡
학교
경영
시설 및 예산 시설 관리 학교장은 안전한 학교생활이 이루어지도록 학교시설 개선과 제도 구축을 위하여 노력하는가?          
예산 편성·집행 학교장은 학교예산을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편성하기 위하여 노력하는가?          
학교장은 학교예산을 효율적인 교육활동 운영이 이루어지도록 집행하기 위하여 노력하는가?          
소통과
배려
민주적 학교운영 학교장은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교육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가?          
조직 협업문화
기여
학교장은 공동체의 목표달성을 위해 함께 참여하고 성장하는 학교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가?          
학부모 및
지역사회 연계
학교장은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는 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해 노력하는가?          
· 위의 조사내용 이외에 교장선생님의 학교경영과 관련된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점>
 
<바라는 점>
 
 

동료교원 평가지(교감용)

평가대상자 : ○○○ 교감선생님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평가(조사)지표 평가문항 매우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미흡
학교
경영
학교
교육
계획
학교 경영 목표
관리 지원
교감은 학교경영목표 구현을 위해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가?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원
교감은 관련 근거와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려고 노력하는가?          
교감은 학교행사, 방과후활동 등이 교육목적에 맞게 운영되도록 지원하는가?          
학사업무 관리 교감은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합리적인 학사업무 처리방안 제시를 위해 노력하는가?          
교감은 효율적인 학사업무 관리를 위한 환경 조성과 지원을 위하여 노력하는가?          
교감은 교사들의 행정 업무 경감 등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는가?          
교내
장학
교실수업개선
지원
교감은 수업 혁신을 위해 교사들에게 동기 부여와 연구 분위기 조성에 노력하는가?          
교감은 수업 혁신을 위해 인적·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노력하는가?          
자율장학 지원 교감은 교원들의 배움중심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다양한 연수 등의 활동을 지원하는가?          
교감은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예방 등 생활지도와 관련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활동을 지원하는가?          
교원
인사
인사업무 수행 교감은 인사 및 복무 관련 규정을 바탕으로 공정하고 투명하게 인사 업무를 운영하는가?          
교감은 교사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노력하고, 업무조직을 능률적으로 운영하는가?          
소통

배려
민주적 학교운영 지원 교감은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교육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가?          
조직 협업문화 기여 지원 교감은 학교 구성원들이 목표달성을 위해 함께 참여하고 성장하는 학교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가?          
학부모 및 지역사회 연계 지원 교감은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는 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해 노력하는가?          
· 위의 조사내용 이외에 교감선생님의 학교경영과 관련된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점>
 
 
<바라는 점>
 
 

학부모만족도조사지(교장용)

평가대상자 : ○○○ 교장선생님

연번 교장선생님의 교육활동에 대한 학부모만족도조사 문항 만 족 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이다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

모르
겠다
1 교장선생님은 학교경영목표 실현을 위해 효과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2 교장선생님은 선생님들이 열의를 가지고 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노력합니다.            
3 교장선생님은 학생의 행복과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4 교장선생님은 쾌적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5 교장선생님은 학부모 및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반영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위의 조사내용 이외에 교장선생님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점>
 
 
 
 
 
 
 
 
 
 
 
<바라는 점>
 
 
 
 
 
 
 
 
 
 
 

학부모만족도조사지(교감용)

평가대상자 : ○○○ 교감선생님

연번 교감선생님의 교육활동에 대한 학부모만족도조사 문항 만 족 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이다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

모르
겠다
1 교감선생님은 학교경영목표 실현을 위해 효과적으로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운영합니다.            
2 교감선생님은 선생님들이 열의를 가지고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노력합니다.            
3 교감선생님은 학생의 행복과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지원하고 노력합니다.            
4 교감선생님은 선생님들의 학생생활지도가 적절하게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노력합니다.            
5 교감선생님은 학부모 및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반영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위의 조사내용 이외에 교감선생님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점>
 
 
 
 
 
 
 
 
 
 
 
 
<바라는 점>
 
 
 
 
 
 
 
 
 
 
 
 

2016학년도 월롱초등학교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운영규정(안)

제1조(목적) 본 규정은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공정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월롱초등학교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의 설치ㆍ운영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설치) 교원능력개발평가 업무를 심의하기 위하여 월롱초등학교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이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제3조(구성)

  • ① 위원회는 위원장 1명과 6명(위원장 포함)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 ② 위원회는 교원 3인, 학부모 3인으로 구성하되, 교원 위원의 경우 교감 1인은 당연직으로 한다.
  • ③ 교원위원은 전체교직원회의 구성원 중 교원들에 의한 추천으로 학교장이 임명한다.
  • ④ 학부모위원은 추천일 현재 우리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의 학부모로 학교운영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학교장이 위촉한다.
  • ⑤ 위원장은 동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학교장이 위촉한다.
  • ⑥ 위원장은 회의를 총괄하고 위원장 유고시 위원회의 선임자가 그 직무를 대행한다.
  • ⑦ 위원의 임기는 원칙적으로 매년 3월 1일부터 익년 2월 말일까지 1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제4조(기능)

  • ①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 가. 소속 교원에 대한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학교시행계획
    • 나. 소속 교원에 대한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구체적인 평가대상자 및 평가자, 평가내용ㆍ방법ㆍ절차ㆍ시기
    • 다. 교사능력개발평가의 평가(조사)문항 및 평가 양식의 설정에 관한 사항
    • 라. 평가 종류별, 평가 대상자별, 평가 영역별 평가자의 구성에 관한 사항
    • 마. 평가 관련 협의회 및 간담회 운영에 관한 사항
    • 바.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결과에 대한 소속 교원의 원자료 열람요청에 관한 사항
    • 사.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에 따른 능력개발 지원 계획 및 연수 대상자 등 추천에 관한 사항
    • 아. 단위학교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분석 보고서
    • 자. 기타 본 규정에 의한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관리를 위하여 학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 ② 위원회는 제1항에서 제시한 사항의 심의 외에 다음 각 호의 역할을 수행한다.
    • 가. 교원능력개발평가와 관련한 학교구성원들의 의견 수렴
    • 나. 수업개선 및 생활지도 여건개선과 관련한 학교구성원들의 지원 요구 수렴
    • 다. 기타 본 규정에 의한 교원능력개발평가와 관련하여 학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역할

제5조(서약서 작성)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은 임기 개시와 동시에 별지 제1호 서식에 의한 서약서를 작성하여 학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6조(회의)

  • ① 회의는 비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 ② 회의는 학교장의 요청이 있을 때 또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때에 위원장이 소집한다.
  • ③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④ 회의내용을 교원위원 중 1인 또는 평가관리실무자가 기록하여 결과를 정리한다.
  • ⑤ 제3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가부동수인 경우, 위원장이 최종표결권을 갖는다.

제7조(평가관리자 등의 임명)

  • ① 학교장은 교원능력개발평가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교감을 평가관리자로 임명하여 업무를 수행케 한다.
  • ② 학교장은 평가관리자의 업무를 분장하며 업무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교원능력개발평가 업무를 보조하는 평가관리실무자를 지정할 수 있다.
  • ③ 평가관리자와 평가관리실무자는 비밀엄수 서약서를 작성하여 학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8조(평가관리자의 역할) 평가관리자는 다음 각 호의 역할을 수행하며 평가관리실무자와 함께 평가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 가. 교사능력개발평가 시행계획(안) 작성
  • 나. 교사능력개발평가 등의 진단 및 분석 보고서(안) 작성
  • 다. 평가에 필요한 각종 양식의 제작, 복사, 배부
  • 라. 평가자들의 평가 결과 수합, 통계처리, 보관, 분류 및 전달
  • 마. 평가 관련 회의, 협의회, 간담회 등의 계획 및 조정
  • 바. 평가를 위한 수업참관 관련 업무
  • 사. 학생 만족도 및 학부모 만족 조사 관련 업무
  • 아. 학교와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 평가자와 평가대상 교사 간의 의사소통 촉진
  • 자. 기타 본 규정에 의한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련 업무

제9조(규정의 개정) 동 규정은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개정한다.

부 칙

이 규정은 2016. 9. 1. 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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